Loading

자료실

 
자료실 학원경영자료

학원경영자료

2011년 자율형공립고 추가 지정현황 2011/04/02 (14:11) 조회(5089) 최고의학원으로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서울‧부산 등 전국 12개 시‧도에 자율형 공립고 39곳을 추가로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 추가 선정학교>

지 역

학 교 명

지 역

학 교 명

서울(2교)

서울여고, 광양고

충남(3교)

천안업성고, 강경고, 덕산고

부산(3교)

부산여고, 연제고, 개성고

충북(2교)

청주고, 충주예성여고

대구(4교)

수성고, 대구서부고, 칠성고, 대진고

전남(3교)

여수고, 나주고, 남악고

인천(3교)

인천공항고, 인천예일고, 동인천고

경북(3교)

경산고, 안동고, 울진고

대전(3교)

대전여고, 충남고, 대전노은고

경남(8교)

양산고, 김해고, 진주고, 마산고, 거제제일고, 진해제일고, 진양고, 김해제일고

경기(4교)

고색고, 청학고, 저현고, 의왕고

제주(1교)

서귀포여고

□ 자율형 공립고란, 일반계 공립고를 대상으로 학교 운영 등에 자율성․책무성을 부여하고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특성화․다양화하여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학교이다.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되면 교육과정 필수 이수단위의 50% 범내에서 자율이 주어지며, 학년을 통합한 무학년제 운영도 가능해 지는 등 학사운영의 자율권이 주어진다.

학교장은 공모제로 선발되고, 교사도 100% 초빙할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 교원 수를 늘릴 수도 있다.

또한,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된 학교에 대해 교육과정 개발비, 교연구비 등으로 쓸 수 있도록 학교당 연간 2억원씩 5년간 총 10억원을 지원하고, 5년마다 평가를 해 자율형 공립고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

금번 자율형 공립고는 시ㆍ도교육청에서 추천된 45개교 대상으로 각 분야 교육전문가로 구성된 「자율형 공립고 선정위원회」에서

학교운영 계획서, 교육과정 및 입학전형 등을 서면으로 심사한 후 해당 학교장 및 교육청 담당자와의 면담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정되었으며,

올 한해 동안 교육과정 개발 및 교원연수 등의 준비과정을 거친올 하반기 신입생을 선발해 내년 3월부터 자율형 공립고로 운영된다.

학생 선발은 평준화 지역에서는 선지원 후추첨 방식이며, 비평준화 지역에서는 학교 자율적으로 선발하되, 필기고사는 볼 수 없다.

【자율형 공립고 지정절차】

자율형 공립고 신청서 제출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 심의

교육감 대상학교 추천

교육과학

기술부 심의 및 선정

자율형 공립고 지정

학교장

교육감

교육감

교과부

교육감

이번 추가 지정으로 전국의 자율형 공립고는 총 97곳으로 늘어났으며, 교육과학기술부는 향후 성과 등을 보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